블로그 메뉴
◆IPP 소개 및 의의
고광용 교수(광운대학교)

 정부는 대학생의 현장실무능력 강화와 대학-기업간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를 위해 'IPP(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형 일학습병행제 '를 도입하여 대학 학업과 체계적인 기업현장훈련을 병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에 광운대학교는 2016 년 IPP 형 일학습병행제 운영대학에 선정되어 학생들의 조기 취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KW-IPP 를 통해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인 [K-Vision 2020]에서 제시된 광운 브랜드를 창출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

 IPP 형 일학습병행제는 일학습병행제와 장기현장실습제 2가지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학습병행제 프로그램은 기업 주도로 이뤄지는 ‘한국형 도제제도’로 취업을 먼저 한 다음, 일하면서 배우는 시스템 Work-to-School 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 기업이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근로자를 선발하여 NCS 기반 학교의 이론교육 (Off-JT)과 현장의 실무교육 (OJT)을 병행 하는 새로운 교육훈련제도입니다. 교육 종료시점에 국가의 평가를 통해 자격 또는 학위로 인정하는 Off-JT 및 OJT 프로그램은 NCS 를 활용하여 기업의 수요에 부합하는 학습내용으로 기업과 학교의 공동개발과정을 통해 구성되고 있으며, 이와 같은 교육훈련과정을 이수하면 교육 종료시점에 국가의 평가를 통해 NCS 기반자격을 취득하고 학위를 인정받게 됩니다. 학습근로자는 노동시장에서 통용성 (NCS 기반)을 갖춘 훈련프로그램으로 교육수혜를 받으며 학비에 대한 경제적 부담은 절감되고 남들보다 먼저 취업하여 기업의 실력 있는 인재로 성장 할 수 있습니다. 광운대학교는 올해 일학습병행제 프로그램으로 학습근로자 30명을 배출하여 12 개 기업에 파견하였습니다 .

 IPP 장기현장실습 프로그램은 실무형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 제도입니다 . 현장 경험을 통해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전공역량을 강화하고 의사소통 능력과 조직 적응력 등을 키우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현장경험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전공역량을 강화하고 의사소통, 조직적응력, 자신감 함양으로 취업역량을 강화하는데 기대효과를 두고 있습니다. IPP 전담교수들의 체계적인 상담 및 진로 지도, 사전직무교육을 통해 우량 실습기업체에 매칭되며 현장실습 기간 동안 지속적인 관리 및 취업지도를 받게 됩니다.

 학생들의 혜택으로는 정부실습지원금과 기업실습수당이 지원되며 학점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IPP 전담교수의 체계적인 상담 및 진로 지도를 통해 우량 실습기업체와 매칭 되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실습 참여생에게는 기업문화에 대한 이해와 기본업무능력을 배양하고 적극적 직업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는 사전직무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그리고 현장실습기간 동안 지속적인 면담 및 취업지도를 통해 취업능력개발과 추후 직장적응도를 제고 할 수 있도록 실질적 관리를 받을 수 있다 . 광운대는 학제 개편 등을 통해 3~4 학년 학생들이 전공과 관련된 기업에서 장기간 (4 개월 이상) 체계적인 현장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IPP 장기현장실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IPP형 일학습병행제를 통해 참여한 학생들은 실무형 창의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며, 기업 입장에서는 실습을 통해 검증된 인재를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IPP형 일학습병행제는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고 광운대학교 등 전국의 십여개의 대학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IPP입사 직원소감
한동희 사원(콤텍시스템 기술지원팀)

 안녕하십니까 17년 1학기 IPP 장기현장실습을 진행 후 콤텍시스템에 입사를 하게 된 광운대 전자공학과 11학번 한동희라고 합니다.

 선후배님들께 자신 있게 말씀 드릴 수 있는 내용은 IPP제도를 통해서 나에게 적합한 직무를 찾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IPP를 경험하게 되면서 이 직무가 나에게 맞다 맞지 않다는 판단을 내릴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IPP를 통한 직무가 저에게 잘 맞았기 때문에 실습한 우리 회사에서 정직원으로 입사를 하게 된 경우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회사에서 실습생으로 있던 것 중에 좋았던 점은 다른 회사의 실습을 하는 학생들과는 다르게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른 회사의 실습생들의 경험담을 들었을 때에는 복사와 문서작성을 하는 위주의 실습을 진행한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우리 회사에서는 관련된 업무를 직접적으로 경험을 할 수 있는 실습환경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관련 직무에 대해서 더욱 더 많은 내용의 경험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IPP 장기현장실습을 4개월을 진행하였습니다. 4개월이라는 시간은 짧게 생각하면 짧지만 길게 생각하면 긴 시간인 것 같습니다. 처음 한 두 달 정도는 구축위주의 업무를 경험하게 되었지만 그 후 2-3개월 정도는 이론적인 부분도 많이 배웠다고 생각합니다. 그 과정에서 저는 네트워크 구축에 대한 매력을 느낄 수 있었고 제가 재미를 느끼면서 업무를 할 수 있는 분야의 업종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4개월이란 기간에서 많은 매력을 느꼈고 저에게 소름이 돋을 정도의 희열감을 느끼게 해 주신 선배님들도 많이 계셨기 때문에 우리 회사에 입사를 하고 싶다라는 생각까지 들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의 대학생들이 대기업에 들어가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기업 업무에 못지 않게, 오히려 더 많은 경험을 느낄 수 있는 중소 및 중견기업에서의 경험은 관련된 직무에 있어서 더욱 빛을 밝힐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IPP를 통한 경험은 더욱 뜻 깊고 값진 경험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